[200929] 온라인 성교육 '내 아이를 위한 슬기로운 성교육' 강좌 후기 > 활동

Beyondit

차별과 폭력을 너머서!너와 나의 장벽을 너머서!

활동

[200929] 온라인 성교육 '내 아이를 위한 슬기로운 성교육' 강좌 후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beyondit 댓글 0건 조회 20회 작성일 20-09-29 10:55

본문

1d59a13fb59f46f4c535a4a76c9673f4_1601344587_7901.jpg
1d59a13fb59f46f4c535a4a76c9673f4_1601344473_3217.jpg

안녕하세요~! 

9월 한달간 초등학생 자녀를 둔 양육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성교육을 진행했습니다.


매주 토요일 오전, 온라인 프로그램 ZOOM을 통해 김현숙 강사님과 양육자들이 모여 공부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요즘처럼 온라인이 익숙해지고, 디지털 영역이 커질수록, 아이들에게 정확한 성교육의 필요성이 느껴집니다.


1강은 <성?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자녀의 질문에 답하기!> 라는 주제로 양육자들이 갖고 있던 궁금증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강은 <우리아이 디지털 괜찮은 걸까? 자녀와 안전한 디지털세상 만들기!> 라는 주제로 디지털 매체에서 너무 쉽게 유통되는 성착취물 현황을 알게 되었고 더불어 성인지적 관점의 미디어 리터러시 (다양한 매체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며, 다양한 형태의 메시지에 접근하여 메시지를 분석하고 평가하고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를 키우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3강은 <성평등도 공부가 필요해요. 자녀와 함께 나다움을 알기!>에서는 책 <아기는 어떻게 태어날까?>를 함께 보았습니다. 이 책은 49년동안 덴마크 등 유럽에서  유아동 성교육 동화책으로 통용되어왔습니다. 하지만 2020년 대한민국에서는, '너무 적나라하다', '외설적이다'라는 이유로 '나다움 어린이책' 지원에서 회수 조치되었습니다. 교육용으로 그려진 이 동화책이 조기 성애화 우려가 느껴진다는 것이 국회의원들의 평가입니다. 이에 대해 양육자들과 함께 책을 읽어보고 의견을 나누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4강에서는 <안전한 마을 어떻게 만들어질 수 있을까? 자녀와 함께 실천할 수 있는 행동 만들기!>를 통해 자녀와 함께 소통하고 실천할 수 있는 실질적인 부분들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자녀의 성교육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전에 양육자와 아이의 신뢰 관계를 쌓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총 4강으로 진행된 '내 아이를 위한 슬기로운 성교육' 강좌는 끝났지만, 앞으로도 추후 성교육 커뮤니티 모임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아래는 참여자들이 직접 전해준 생생 후기입니다. 



- 성적자기결정권이 일상에서 다양한 적용이 이해가 되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내몸을 존중할때 존중할수 있는 소중한 의미가 얼마나 일상적인지~~반짝이는 강의입니다.


-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해주시니 관점의 변화에 큰 도움이 되었고, 자녀의 질문에 당황하지않고 자연스레 반응해 줄 수있는 자신감이 생겨나는것 같아서 좋았습니다.


- 잘 모르던 부분, 잘못 알고 있던 부분을 제대로 알게 되어 많은 도움이 되네요.


- 성에 대한 정보를 전해주고, 아이에게 판단하여 선택할수 있는 기회를 주는 방법이 좋았습니다.


- 실생활 적용가능한 예시 설명이 좋았습니다.


- 구체적 예시가 저의 실천과제를 찾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 요즘 이슈되는 어린이 도서에 대해서 얘기해주셔 서 감사합니다.


- 실제적인 성 이야기를 할수 있는 용기가 생겼습니다. 


- 성인지관점으로 삶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